뉴욕 지하철 VS 서울 지하철 비교분석 (Metro card VS T-money card)
뉴욕. New York.
뉴욕의 지하철을 이용하는건, 서울에서 지하철 이용하는 것 만큼 쉽다.
우리나라의 지하철은 (카드를 이용할 경우) 기본료 900원부터 구간이 길어지는 만큼 100원씩 늘어난다.
보통 지하철로 출퇴근 할 경우 하루 1800원.
기본구간이 아니라면 2000원, 2200원 혹은 그 이상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
한달에 30일을 지하철을 이용한다고 봤을 때, 1800X30 = 54000원
버스로 환승도 되고 참 좋다.
그렇다면 뉴욕은?
전격공개!! 뉴욕 지하철을 파헤쳐라!!
일단, 뉴욕의 Metro Card(우리나라의 T-money 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역시 버스, 지하철 환승 된다.
++++Pay Per Ride (타는대로 낸다!!)
1. 어딜가든 2$.
구간이 아무리 멀던, 가깝던간에 2$면 어디든 갑니다. 출퇴근한다면 하루에 4$.
한달 내내 이용한다고 치면? 4$ X 30 = 120$ 비싸다.
2. 7$ 짜리 카드
그래서 나온게 7$짜리 메트로 카드.
이 7$짜리 패스를 사면 8$의 값어치 만큼 사용할 수 있다. 자주 지하철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 쓰기에 좋다.
3. 20$ 짜리 메트로 카드.
20$짜리를 사면 23불 짜리를 준다. 11번 지하철 이용을 하면 1불이 남네요? 그럼 다시 충전을 해야 한다.
++++Unlimited Ride (난 무한정 탈꺼다!!)
1. 1일 패스 (7.50$)
하루 4불이면 왕복 가능한데 뭐하러 7.5불이나 주고 이걸 사나 하시는분이 있을 수 있어서 설명드립니다.
언뜻보면 2$짜리를 사서 왔다갔다 하는게 좋아보일 수도 있지만, 여행자들은 1일 패스를 사는게 훨씬 이득이다.
왜? UNLIMITED (무제한) 이기 때문!! 100번을 타든, 200번을 타든, 1일동안엔 무한정 이용할 수 있다.
뉴욕 여행을 다니다보면 보통 하루에 지하철을 3~4번 타는 일도 허다하다.
2. 7일(1주) 패스 (25$)
25불로 버스, 지하철 7일동안 맘대로 타고 다닐 수 있다.
대개 7일 정도 뉴욕여행을 하실 분들은 1주일 패스를 구입하는게 좋다.
3. 14일(2주) 패스 (47$)
내용은 7일 패스와 같다. 2주일간 이용할 수 있다.
4. 30일(1달) 패스 (81$)
뉴욕에 2달간 있으면서 매달 81불짜리 패스를 샀는데 이게 훨씬 경제적이었다.
밖에 나가지 않는 날도 많았지만, 하루동안 자유의여신상도 갔다가, 월스트리트도 갔다가, 맨하탄 중심가에서 아이샤핑도 하면서 돌아다니다가 숙소로 오는 길에 버스를 타면 교통비가 벌써....
하지만 UNLIMITED이기 때문에 무한정 이용할 수 있었다.
비교!! 뉴욕 메트로카드 VS 서울 T-money 카드
뉴욕 메트로카드의 장점
1. UNLIMITED 라는 제도가 있어서 어딜가든 무한정 탈 수가 있다.
대중교통 이용량이 많은 사람이 쓰기에 이만한 제도가 없다고 생각한다.
더구나 버스, 지하철 모두 이용할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수가!!!!!!!
2. 내릴때 찍지 않아도 환승이 된다. (이게 장점이자 단점)
우리나라 버스에서 환승을 할 때 생각을 해 보세요.
하차할 곳이 다가오면 흔들리는 버스에서 내릴 준비를 하며...
주머니 혹은 가방에서 티머니카드나 핸드폰을 꺼내서 기계에 댈 준비를 하며...
이게 솔직히 심리적으로 좀 부담이 되는데요. 뉴욕은 그러지 않아도 된다는.
지하철에서도, 버스에서도
탈때만 찍고 나갈땐 그냥 나가세요!!. 그래도 환승은 됩니다. (단! Unlimited만)
우리나라의 환승은 시간이 정해져있죠? 이전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몇분(30분이었나?) 내에 환승을 할 경우만 환승이 적용됩니다.
뉴욕은 아무때나 된다는거~ (단 !! Unlimited만)
따라서, Unlimited가 아닌 경우엔 환승이 안된다는거죠. 이게 단점입니다.
서울 T-money카드의 장점
1. 이쁘다. 핸드폰에 걸수도 있고.
2. 가격이 싸다.?
미국은 한번 타는데 2$(2627원, 오늘 환율기준) 우리는 한번타는데 900원이다.
눈치채셨군요, 우리나라와 미국은 국민당 1인 총 소득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위처럼 단순 비교하는건 어처구니 없는 비교라는거.
우리나라 사람들이 필리핀 가서 왕처럼 여행하고 온다는 말 있죠?
그 얘기랑 비교하면 이해가 빠를까요?
저 티머니카드 장점 쓰고싶어요~. 물론 우리나라도 좋은 대중교통 체계가 잡혀있지만,
그래도!!
배울건 배우고, 도입할 수 있는건 도입하고, 전 정말 뉴욕의 Unlimited 라는 제도가 너무 좋거든요.
내릴때 찍지 않고 내리는 것도 국민들이 얼마나 편하겠어요.
대중교통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도 얼마나 혜택이 많겠어요~.
그렇다면 자가용 이용량이 알아서 줄어들지 않을까요? 배기가스량도 그만큼 줄게되고
정말 이 제도 우리나라에도 빨리 생겼으면 좋겠어요.
여러분들은 어때요?
===========================================================================================================
얼마전 서울의 버스카드 시스템에 변경이 생겼는데요.
같은 번호의 버스끼리는 환승이 되지 않더라구요.
그걸로 얼마나 돈을 더 벌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분명 서민들을 위한 정책은 아닌듯 싶네요.
실망이 큽니다.
버스를 타고 잠깐 목적지로 나가 일을 보고 금방 돌아오면 환승덕분에 차비 두번 내는 일은 없었는데, 이젠 노선이 한개밖에 없는 곳의 서민들은 왔다갔다 하면서 차비를 두번 내야 하는, 예전과 같은 일이 ...
서울시, 실망입니다.
===========================================================================================================
(뉴욕지하철 역. 그다지 밝은 느낌은 아니죠? 좀 삭막하고 침침하고 음산한 느낌마저 드는데...여기가 맨하탄이랍니다.)
(Penn station이나 Port authority, Grand central station 과 같은 지하철 역은 어디 내놔도 꿀리지 않는 정말 멋진 역 들입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서울의 지하철 시스템이 훨씬 깔끔하고 정리가 잘 되어있는 듯 합니다. 화장실도 많고. 솔직히 뉴욕 지하철역에선 화장실 이용하기가 힘들어요. 공중화장실이 없는 역이 대부분이거든요.)
어우, 무섭다. 귀신나오겠다.
어디를 가는 길일까요? 동양사람도 있네요? 제 친군데 폼좀 잡았네요. 히스패닉도 있고, 흑인, 백인 다 있네요. 뉴욕의 지하철을 타다보면 지하철 한 칸에 전 세계 인구가 다 모여있는듯한 느낌도 받곤 합니다.)
자~ 즐거우셨나요?
뉴욕 지하철 한번 타러 갑시다~ 고고싱~
'여행 Season 1 > 뉴욕(New Y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욕, 타임스퀘어 광장 둘러보기. (Times Square) (2) | 2011.01.29 |
---|---|
뉴욕. 집과 아르바이트 구하기 (9) | 2011.01.29 |
미국에서 알바할 때 주의사항!!! (2) | 2011.01.27 |
뉴욕. 월스트리트 둘러보기.(Wall street, NY) (2) | 2011.01.27 |
뉴욕나들이.. 브루클린 브릿지(Brooklyn Bridge) (2) | 2011.01.27 |